“사람을 보려면 그가 살아온 길을 보면 안다.” 한 인물의 과거 행적은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웅변합니다. 2025년 5월 1일, 대한민국의 국무총리 한덕수가 전격 사퇴하며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이 충격적인 소식에 많은 국민들은 분노와 허탈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과연 그의 걸어온 길을 보면, 우리는 이 결정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한덕수의 삶과 정치적 행보를 되짚어 보면, 그의 대선 출마 선언이 왜 이렇게까지 거센 반감을 사고 있는지 그 이유가 선명해집니다.
진보와 보수를 넘나든 이력: 두 얼굴의 엘리트 관료
한덕수는 보수와 진보 정권을 가리지 않고 오랜 기간 요직을 맡아온 엘리트 관료입니다. 그는 1949년 전북 전주 출생으로, 김대중 정부 시절 경제수석비서관과 통상교섭본부장 등으로 활약하며 처음 정치적 두각을 나타냈고, 노무현 정부 말기인 2007년 국무총리에 올라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이후 보수 성향의 이명박 정부에서도 요직인 주미대사로 발탁되며 진보와 보수를 넘나드는 탁월한 '줄타기'를 보여줬습니다. 역대 대한민국 총리 중 김종필, 고건에 이어 세 번째로 보수와 진보 정권 양쪽에서 총리직을 역임한 인물이 된 것입니다.
그는 특히 경제관료 출신으로서 국제 통상과 경제 정책에 정통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김대중 정부의 IMF 극복, 노무현 정부의 한미 FTA 협상과 같은 굵직한 이슈를 다룬 경험을 무기로 삼았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정권이 바뀔 때마다 능숙하게 자신의 입지를 지켜내며 "처신의 달인", "기회주의적 테크노크라트"라는 별칭을 얻으며 비판과 비난의 시선도 따라붙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중적인 행보에 대한 시선은 엇갈립니다. 한덕수는 누구의 사람인가? 그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 직후 다시 국무총리에 지명되었을 때, 많은 이들이 의아함을 표했습니다. 진보 진영 인사였던 그를 보수 정부에서 중용한 데에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한덕수의 풍부한 관료 경험과 온건 이미지로 야당의 동의를 얻어내려는 계산이었지요. 실제로 그는 2022년 윤석열 정부 초대 총리로 임명되며, 비교적 무난히 국회 인준을 받았습니다. 이는 그가 정권의 색깔을 크게 따지지 않는 실용적 관료로 비쳐왔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원칙과 소신 없이 권력만 좇는 기회주의자라는 비판도 따라다녔습니다. 권력을 위해서라면 진보도 보수도 가리지 않았다는 평가에는 그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이 담겨 있습니다. 결국 그의 오랜 이력이 쌓은 것은 신뢰라기보다 의심에 가까웠습니다.

민주주의 위기의 순간: 12·3 계엄령과 내란 사태
한덕수에 대한 국민적 반감의 결정적 배경에는 2024년 12월 3일의 비상계엄 선포 사태, 이른바 “12·3 내란 사태”가 있습니다. 윤석열 당시 대통령은 극심한 정국 위기 속에서 헌정 질서를 뒤흔드는 비상계엄령을 전격 선포했고, 이는 사실상 현대사의 쿠데타 미수 사태로 평가받습니다. 국회는 곧바로 계엄 해제를 요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고, 시민들은 거리에서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들고일어났습니다. 이 초유의 사태 속에서 국정 2인자였던 한덕수 총리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두고두고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한덕수는 그 순간 책임을 다하지 않았습니다. 국회가 계엄 철회를 요구하며 결의안을 가결한 뒤에도 한덕수 총리는 한 시간가량이나 상황을 관망했을 뿐, 즉각적인 계엄 해제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새벽 1시 3분쯤 국회 결의안이 통과되었지만, 한덕수가 국무회의 소집을 지시한 것은 한 시간이나 지난 새벽 2시 넘어서였습니다. 그 한 시간 동안 대한민국은 계엄령 하에 있었고, 국회와 군·경은 일촉즉발의 긴장 상태에 놓여 있었습니다. 국정 책임자로서 대통령의 위헌적 결정을 막아야 할 위치에 있었던 그가 이를 막아내지 못했고, 계엄 해제 국면에서도 자신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했는지 의문이라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결국 이 사태로 윤석열 대통령은 헌정질서 파괴의 책임을 물어 탄핵 소추 되었고, 헌법재판소는 탄핵심판을 통해 그를 파면했습니다. 한덕수 총리 역시 “내란 방조” 책임을 물어 국회에서 탄핵 소추되었으나, 헌재는 그의 탄핵심판을 각하/기각했습니다. 한덕수는 심판 과정에서 “계엄 선포 국무회의는 평소와 달리 위법하게 진행됐다”며 자신은 적극 가담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지만, 이는 스스로 책임을 부인하는 변명처럼 들릴 뿐이었습니다. 헌재가 그를 파면하지 않은 것은 “계엄을 직접 건의하거나 절차적 정당성을 부여하려 한 증거는 없다”는 이유에서였지만, 이를 두고도 “간신히 법적 책임만 모면했을 뿐”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국가의 운명이 걸린 위기 앞에서 결정적인 한 시간 동안 아무 것도 하지 않았던 총리에 대해 국민들은 깊은 실망과 분노를 느꼈습니다.
무속 논란: 권력 최고위층을 뒤흔든 그림자
한덕수를 향한 불신을 키운 또 하나의 에피소드는 무속 논란입니다. 윤석열 정부 내내 비선 무속인 개입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주술 논란으로 구설에 오른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역술인들의 존재가 화제가 되었는데, 이 비합리적 권력 행사의 그림자에 한덕수 부부도 연결돼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2024년 말, 야당은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과 그의 부인이 무속적 믿음에 심취해 있다. 주술적 신념이 정책 결정에까지 반영되고 있다”고 폭로했습니다. 특히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덕수 대행의 부인은 그림계의 큰손인데 무속에 심취해 있고, 김건희 여사와도 끈끈한 관계”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한덕수도 무속의 지배를 받고 있는 것 아니냐”며 충격적인 말을 덧붙였지요. 한덕수 측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지만, 이미 많은 국민들은 윤석열 정권 핵심부에 드리운 무속 논란의 그림자에 진절머리를 내고 있었습니다. 이 폭로로 인해 한덕수 역시 합리적 이성보다는 주술적 믿음에 휘둘리는 지도자상으로 비쳐졌고, 이는 그의 리더십에 큰 의혹을 던지는 대목이 되었습니다.
윤석열 정부 국정운영 2인자, 그는 무엇을 했나
한덕수는 윤석열 정부에서 국무총리로서 행정부 2인자의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묻습니다. 지난 3년간 그는 무엇을 했는가? 대내외적으로 논란이 많았던 윤석열 정부 아래에서 한덕수 총리가 두드러지게 존재감을 보인 적은 드물었습니다. 대형 참사와 정책 실패가 잇따랐지만, 총리로서 책임지고 수습하는 리더십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예컨대 2022년 10월 이태원 핼러윈 참사 때, 한덕수는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을 뿐 결과적으로 책임 있는 자들의 문책을 이끌어내지 못했습니다. 2023년 여름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이나 계속된 경제위기, 외교 논란 속에서도 총리의 존재감은 미미했습니다. 오히려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국정을 장악하고, 한덕수 총리는 의전을 챙기는 ‘식물총리’에 가깝다는 비아냥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정작 권한대행으로서 실권을 쥐게 되자 한덕수의 행보는 달라졌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로 2025년 3월 말부터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은 그는, 중립적으로 조기 대선을 관리해야 할 책무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한덕수는 취임 직후 논란이 될 행보를 보여주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헌법재판관 몰래 지명 파문입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12·3 사태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이완규 법제처장을 한덕수가 대통령 몫 헌법재판관으로 지명하려 했던 일입니다. 이는 헌법재판소의 제동으로 무산되긴 했지만, “탄핵된 윤석열의 ‘친위 쿠데타’를 계속하려 한다”는 비판을 자초했습니다. 실제로 한덕수 권한대행의 헌재 재판관 지명 시도는 헌정사상 초유의 일탈 행위로 평가받았고, 헌법재판관 전원이 그의 월권 행위를 만장일치로 제동 거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그 과정에서 한덕수가 내세운 논리는 궤변에 가깝다는 혹평을 받았습니다. 정권의 남은 세력을 헌재에 심어 사법 방어막을 치려 했다는 의심은 한덕수가 권한대행의 직분을 사적 목적에 남용했다는 인상을 국민들에게 심어주었습니다.
요컨대, 한덕수는 윤석열 정부 국정 전반에 걸쳐 존재감 없는 2인자로 머물다가, 막판에 친정권 세력 보호에 급급한 대행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정권 초기에 기대했던 경험 많은 원로 총리의 안정감은 찾아볼 수 없었고, 위기 때마다 결정적인 책임을 회피하거나 침묵함으로써 실망을 안겼습니다. 이러한 행적들은 훗날 그의 정치적 유산이자 국민적 평가로 남게 되었습니다.
“더 큰 책임을 지겠다”? 명분 없는 대권 도전
그리고 마침내 2025년 5월 1일, 한덕수는 국무총리직을 전격 사퇴하며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화했습니다. 그는 사퇴 기자회견에서 “오랫동안 숙고한 끝에 이 길밖에 없다면 가야 한다고 결정했다”며 “중책을 내려놓고 더 큰 책임의 길을 지겠다”는 명분을 내세웠습니다. 한덕수 스스로는 마치 국가를 구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결단을 내린 양 표현했지만, 그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는 국민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의 출마 명분은 어디까지나 허울에 불과하다는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무엇보다도 출마 선언 자체가 매우 부적절한 상황입니다. 그는 탄핵으로 파면된 대통령을 대행하던 자리에 있었습니다. 헌정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권한대행이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자리에서 물러난 것이죠. 중립적으로 선거를 관리해야 할 책임자가 스스로 후보가 된다는 것에 대해 “전례 없는 일탈”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특히 12·3 내란 사태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인물이 대선에 나온 데 대해 “출마할 명분이 없다”는 비판이 거셉니다. 한덕수 본인은 국정 혼란을 수습하고 통합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출마 논리를 폈지만, 정작 혼란을 수습은커녕 혼란을 키운 장본인이라는 점에서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출마 명분의 허구성이 뚜렷하다는 말입니다.
한덕수 측은 출마 선언과 함께 “차기 대통령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는 분권형 개헌 추진”, “초당적 거국내각 구성” 등의 구상을 내놓을 것이라 알려졌습니다. 언뜻 국가를 위한 희생과 통합의 메시지처럼 보이지만, 많은 평론가들은 이를 표심을 얻기 위한 정치적 계산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임기 단축은 현실성이 희박한 공약이고, 거국내각 또한 자신이 당선되기 위한 당근으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이런 구상을 내놓는다고 해서 그가 12·3 사태 때 보여준 책임 방기의 흔적이 지워지지는 않습니다.
결국 한덕수의 출마는 본인을 위한 선택이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일각에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한덕수의 오랜 친구이자 정치 원로인 유인태 전 의원은 그의 출마에 대해 “메시아는 무슨 개뿔이 메시아인가. 저런 행동에서 윤석열의 그림자가 계속 보인다”며 일침을 놓았습니다. 윤석열 본인은 파면되었지만, 여전히 자신의 사법 리스크와 정치적 영향력을 고려해 한덕수를 통해 “반(反)이재명 연대”, 보수 빅텐트를 꾸리려 한다는 의혹이 나옵니다. 실제로 한덕수는 사퇴 직전까지 국민의힘 경선 주자들과 단일화 논의를 벌이고, 심지어 야권 일부 인사들까지 아우르는 연합전선 구축을 시도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한덕수가 과연 자의로 출마하는 것인지, 아니면 보수진영의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이는 것인지 의구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한덕수 본인은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사명감을 내세우지만, 많은 국민들은 “왜 하필 당신이어야 하나?” 되묻습니다. 그의 경력과 과거 행적을 볼 때, 새로움이나 개혁의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고, 오히려 구시대의 연장선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70대 중반의 나이에 평생 관료였던 그가 분열된 나라를 통합하고 미래를 열 비전을 보여줄 수 있을지 회의적입니다. 혁신이나 변화보다는 기득권 유지와 자신 및 주변 세력 보호를 위한 출마가 아닌가 하는 냉소가 국민들 사이에 팽배합니다.
들끓는 여론: 분노와 불신의 목소리
한덕수의 출마 선언이 알려지자 국민 여론은 즉각 들끓었습니다. 거리와 온라인 공간에서는 “후안무치”, “국민을 우습게 본다”는 분노의 반응이 쏟아졌습니다. 여론조사 수치도 이러한 민심을 반영합니다.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차기 대통령 적합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42%로 압도적 1위인 반면, 한덕수 권한대행은 13% 지지에 그쳤습니다. 보수 진영의 다른 주자들(한동훈 9%, 김문수 6% 등)을 앞서긴 했지만, 범야권 후보와의 양자대결에서는 큰 격차로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상대결 결과 이재명 46% 대 한덕수 31%라는 조사도 있었지요. 이는 국민 다수가 한덕수에게 등을 돌리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정치권의 비판은 더욱 직설적입니다. 더불어민주당 황정아 대변인은 “대선 단꿈에 빠져 국정을 팽개쳤다. 60일도 나라를 위해 책임지기 싫어하던 사람이 5년 책임을 지겠다고 한다. 참으로 뻔뻔하다”고 맹비난했습니다. 또 다른 야당인 혁신당(조국혁신당)은 한덕수를 가리켜 아예 “내란 대행”이라고 칭하며, 출마 선언과 동시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혁신당은 “대선 출마는 꿈도 꾸지 말라”며 한덕수를 향해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특히 혁신당은 한덕수의 이번 행보를 두고 “본인의 대선 출마를 위해 국가와 국민은 안중에도 없이 내란 대행 자리까지 내던지겠다는 것은 노욕(老慾)”이라고 직격했습니다. 오로지 자신의 욕심을 위해 마지막 남은 권력까지 악용한다는 의미입니다. 나아가 “한덕수의 대국민 기만 행보로 이어질 대선 과정에서 내란 잔당의 준동을 염려하는 국민들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내란 잔당”이란 12·3 내란 사태를 일으킨 세력의 잔여 세력을 뜻합니다. 즉, 윤석열 전 대통령과 그의 측근 세력이 한덕수를 앞세워 권력을 연장하거나 사법적 책임을 피하려 할지 모른다는 국민적 우려가 크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한덕수의 출마 결정에 대해 “윤석열 사면용 아니냐”, “한덕수가 당선되면 윤석열을 비롯한 내란 세력을 다 풀어줄 것”이라는 말까지 나돌 정도로 불신이 팽배합니다.
언론 보도들도 대체로 한덕수 출마에 회의적입니다. 주요 신문 사설들은 “대행의 책무를 저버린 채 권력 욕심을 드러냈다”, “명분 없는 출마다”라는 비판론을 제시했습니다. 한겨레신문은 사설에서 “주권자의 심판을 받은 정권의 2인자가 그 심판을 무력화하려는 시도”라며 강하게 성토했습니다. 경향신문은 “한덕수의 출마는 윤석열 정권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민심을 거스르는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보수 성향의 조선일보조차도 “전례 없는 사례라 혼란이 우려된다”며 우회적으로 우려를 표했습니다. 종합하면, 정치권과 언론, 시민 사회를 막론하고 한덕수의 출마에 대해 압도적으로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역사가 기억할 평가: 분노 그 너머의 교훈
결국 “사람을 보려면 그가 살아온 길을 보라”는 말처럼, 한덕수의 과거 궤적이 오늘의 평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살아남았지만, 결국 그 과정에서 잃은 것은 국민의 신뢰였습니다. 권력을 지키는 데에는 성공했을지 몰라도, 국민의 마음을 지키는 데에는 실패한 것입니다.
한덕수의 대선 출마 선언은 그 자신에게는 마지막 도전이겠지만, 국민 다수에게는 민주주의에 대한 일종의 시험대처럼 느껴지고 있습니다. 헌정을 유린하는 사태에 책임이 있는 인물이 버젓이 권력을 더 쥐겠다고 나서는 현실, 이를 국민들이 과연 용납할 것인지 묻는 시험말입니다. 지금 분노하고 허탈해하는 시민들의 감정은 단순히 한 사람에 대한 반감이 아니라, 권력과 책임에 관한 상식과 정의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덕수가 걸어온 길은 분명 화려했습니다. 그러나 그 길 위에 남은 발자취는 국민의 눈에 납득할 수 없는 흔적들로 가득합니다. 이제 유권자들은 그의 그런 모습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한덕수의 출마 선언은 시작부터 환영받기는커녕 거센 역풍에 부딪혔습니다. “참으로 뻔뻔하다”, “나라를 이 지경으로 만들어놓고 무슨 염치로…”라는 국민들의 한탄이 곳곳에서 들립니다. 이는 한덕수가 자초한 민심의 심판입니다.
끝으로, 이 사태를 지켜보는 우리에게 남는 교훈이 있다면 분명합니다. 국민은 결국 지도자의 말이 아니라 그 행동의 역사를 보고 판단한다는 것입니다. 한덕수가 지금 와서 아무리 대의와 명분을 외쳐봐도, 그의 지난 행적이 그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그가 과거에 보여준 책임 회피와 권력 욕심이 곧 그의 현재 모습을 말해주는 거울이 되고 있는 셈입니다. 분노하고 허탈해하는 국민들과 함께, 우리는 이 거울을 통해 또 한 번 절감합니다.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며, 국민의 눈은 결코 흐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역사는 책임을 다하지 않은 권력자에게 엄중하다는 것을, 그리고 국민은 결국 자신의 힘으로 민주주의를 지켜낸다는 것을, 한덕수의 이번 대선 행보를 통해 다시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한덕수의 구글 트렌드도 함께 알아보면서 글 마무리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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